
그래니스퀘어 가방 도안 : 기본 모티브로 만든 코바늘 백
평범한 외출이나 시장 갈 때 들기 좋은, 나만의 스타일이 담긴 특별한 가방을 만들어보고 싶으셨나요? 클래식한 그래니 스퀘어(granny square) 모티브를 활용한 코바늘 가방을 소개할게요!
이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그래니 스퀘어 모티브를 만드는 방법과 매력적인 가방을 보여드릴겁니다. 기본적인 코바늘 뜨개 방법을 아는 초보자분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디자인이니 주목해주세요!

준비물
- 3가지 색상의 실 (코튼면사 추천)
- 실 굵기에 맞는 코바늘 (5/6)
- 가위
- 돗바늘
- 장식용 구슬 (또는 가방끈 별도 구매하기)
그래니스퀘어 모티브 가방 만드는 법
1단계 : 모티브 만들기
먼저, 여러 개의 그래니 스퀘어 모티브를 만들어야 해요. 첨부된 도안을 참고하면 훨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한길긴뜨기로만 이루어진 패턴이라서 초보자도 쉽게 도전하실 수 있어요.
매직링을 만들고, 한길긴뜨기3+사슬3 세트를 4개 만듭니다. 같은 색으로 2단까지 떠주시고, 다른 색깔의 실로 바꿔주세요.
다른 색상의 실로 3~4단을 떠줍니다. 방법은 똑같아요. 한길긴뜨기3+사슬3 세트입니다. 다만 더 많이 떠주셔야 해요. 모서리에서 늘려줘야 되기 때문에 한길긴뜨기가 6개 들어갑니다.
4단까지 뜬 다음 실 색깔을 바꿔서 한 단을 더 떠주세요.
참고로, 저는 1~2단은 하늘색, 3~4단은 검은색, 5단은 흰색으로 마무리했습니다.

2단계 : 모티브 연결하기
이 가방은 모티브가 18장 필요합니다. 앞판 9장, 뒷판 9장을 만들어서 서로 연결을 해야 합니다. 연결할 때는 가장 마지막 단에서 쓴 색깔의 실을 써야 통일성이 느껴집니다.
돗바늘을 이용해 꿰맬 수도 있고, 코바늘로 빼뜨기를 하면서 이어줘도 됩니다. 개인적으로 코바늘로 빼뜨기를 하는 게 더 깔끔하고 예쁘더라고요.
3장을 이어서 한 줄을 만든 다음, 이걸 다시 이어 붙이면 앞판과 뒷판이 완성됩니다. 그리고 양 옆을 똑같이 연결하면 가방 몸통이 완성되죠.

3단계 : 조임끈과 손잡이 만들기
가방 입구는 조임끈이 들어갈 수 있도록 구멍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요.
- 입구 부분: 가방의 윗부분을 따라 짧은뜨기로 한 단을 뜬 다음, 다음 단에서는 중간에 사슬뜨기로 공간을 만들어주면서 끈이 통과할 구멍을 만듭니다.
- 조임끈: 길게 끈을 땋거나 사슬뜨기로 끈을 만들어주세요. 가방 입구를 한 바퀴 돌고도 남을 만큼 넉넉하게 길이를 잡습니다. 만들어 놓은 구멍에 끈을 통과시키고, 양 끝에 구슬을 달아주면 예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.
- 손잡이: 끈을 땋거나 사슬뜨기로 길게 만든 다음, 가방 양 끝에 연결해 손잡이를 만들어주세요.

이렇게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코바늘 가방이 완성되었습니다! 실의 색상이나 모티브의 무늬를 다양하게 바꾸어 여러 가지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.
혹시 이 가방을 만드는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. 도안이나 튜토리얼 영상을 따로 만들어 보겠습니다:)
✅ 다른 도안 보러가기
👉다이아몬드 패턴 코바늘 가방뜨기 : 무료 도안 뜨는법
👉코튼실로 코바늘 여름 가방 뜨기 : 초보자를 위한 쉬운 튜토리얼
👉코바늘 가방 만들기 도안 : 스트라이프 패턴 숄더백 crochet bag for beginner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