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대바늘 기초 part3 : 안뜨기와 메리야스뜨기 Purl Stitch
대바늘 기초 3번째입니다. 이번에는 안뜨기와 메리야스뜨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
겉뜨기와 안뜨기는 가장 기본적인 테크닉이기 때문에 대바늘을 시작하게 되면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:)
안뜨기 하는법

마찬가지로 시작코를 원하는 만큼 잡으세요. 그리고 위와 같이 왼손에 실이 감긴 바늘, 오른손에 나머지 바늘을 잡습니다.

실뭉치쪽 실을 내 앞쪽으로 두세요. 그리고 오른손 바늘을 위에서 아래로 찔러 넣습니다. 겉뜨기는 앞으로 찔러 넣었다면, 안뜨기는 위에서 아래로입니다.

그 다음 실뭉치의 실을 바늘의 위에서 아래로 감아주세요.

그 상태에서 감긴 실과 함께 바늘을 뒤로 빼주면서 왼쪽 코를 살짝 빼줍니다. 그러면 안뜨기 1코가 완성됩니다.

나머지 코를 전부 안뜨기로 떠주세요. 그러면 이렇게 v 모양으로 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메리야스뜨기
겉뜨기와 안뜨기를 한줄씩 떠주는 걸 메리야스뜨기라고 합니다. 보통 우리가 입는 기본 니트 대부분이 메리야스뜨기로 되어 있는데요.

메리야스뜨기를 하면 위와 같이 가지런한 v 모양의 편물이 완성됩니다. 이게 메리야스뜨기의 앞부분입니다.

메리야스뜨기 도안은 위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.
도안만 보면, 겉뜨기로 쭉 뜬다고 오해하실 수 있는데 겉뜨기 포스팅에서 말했던 것처럼 대바늘 도안은 편물의 앞면을 표시한 거라 보여지는 코가 겉뜨기인겁니다.
대바늘 도안은 이게 참 헷갈리죠.
메리야스뜨기는 겉뜨기와 안뜨기를 한 단씩 반복해서 떠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만약 겉뜨기로 시작했다면, 겉뜨기 -> 안뜨기 반복이고, 만약 안뜨기로 시작했다면, 안뜨기 -> 겉뜨기 반복입니다.
참고로, 메리야스뜨기는 편물이 엄청 말리는 것을 느끼실 거에요. 그래서 보통 말리는 끝 부분은 고무뜨기나 가터뜨기로 만들기도 합니다.
영문 도안에서 안뜨기는 P라고 합니다. Purl Stitch의 약자입니다.
K와 P는 겉뜨기와 안뜨기의 약자이므로, 꼭 알아두시기 바랄게요!
✅ 다른 도안 보러가기
👉코바늘 뜨개 가방 만들기 | 그래니 스퀘어 가방 뜨는 법
👉대바늘 니트 조끼 만들기 정보 (Knitting Vest Tutorial)